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 안내

본 협회에서는
유능하고 적극적인 여성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협회자료

작성자 여성건축가협회 등록일 2009-08-20
이메일 kifa1340@hanmail.net
[답사] 일본의 노인복지시설, 복합시설, 주거단지 견학
  • 날짜 : 2009-08-20
  • 조회 : 2503

과2003/06/25

 

일본 노인복지시설,복합시설,주거단지 견학

 

작성자:이유미(상명대)

 

 

 

복지연구 분과위원회 행사의 일환으로 2003년 6월 25일(수)부터 6월 29일(일)까지 4박5일간 일본에 최신에 건설된 노인복지시설 그리고 복합 상업시설, 주거단지에 대한 답사가 이루어졌다. 복지연구 분과위원회 회원을 포함하여 총 14명의 회원이 참석하였다.


주요일정

  6월25일 -  ROPPONGI HILLS (일본 최대의 복합개발 현장)

                 마루노우찌 빌딩(식당가)

                 동경도청사(전망대)

  6월26일 -  SETAKAYAKU ROKA HOME 

                  RENAISSANCE 麻布

                  淸遊の家

  6월27일 - LEVEN HOUSE 

                 RIHACENTER SAWAYAKA 

  6월28일 - ST. LUKES GARDEN

                 TOKYO DOME URBAN RESORT

  6월29일 - ODAIBA WATER FRONT개발지구

                 AQUA CITY ODAIBA

                 PALLETTE TOWN


답사기

 

첫째 날(6월 25일)

일본에 도착하여 처음으로 방문한 곳은 ‘ROPPONGI HILLS' 였다. 이곳은 일본최대의 복합재개발단지로 MAIN TOWER를 중심으로 TELEVISION 朝日新本社와 초고층 APT, 상업용시설 등으로 구성되어있었다. MORI빌딩(주)에서 개발한 MAIN TOWER는 MORI ARCHITECT, KPF, JERDE등 공동설계와 大林組, 鹿島JV시공으로 금년에 완공되었는데 지하 6층-지상54층, 최첨단 인텔리전트 건물이었다. 여러 유명 상점들과 지나다니는 수많은 사람들을 통해 판단할 때 이 지역을 활성화시키는데 일조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방문한 마루노우찌 빌딩(식당가)은 현재, 일본인들에게 매우 비싼 식당가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그 중 붉은 색 마감의 불란서 식당 앞 풍경은 인상적이었다.


둘째 날(6월 26일)

공식적인 행사가 시작된 날로 3곳의 노인복지시설을 방문하였다. 첫 번에 방문한 ‘SETAKAYAKU ROKA HOME'은 고령화에 따른 노령자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구립1호로 계획된 수용시설로서 타인의 손을 빌리지 않으면 생활 할 수 없는 와상(침상)환자, 치매노인 등 특별 양호 노인들이 거주하고 있었다.

그 다음에 방문한 ‘RENAISSANCE 麻布'는 질병의 상태가 안정되어 입원할 필요는 없지만 간호, 사회 복귀 훈련 등이 필요한 노인을 위해 하루라도 빨리 자립할 수 있도록 의료 케어와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형 노인 보건시설로서 의료법인이 운영하고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시설로서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판단되었다.

세번째 방문한 ‘淸遊の家'는 보육원과 특별 양호 노인을 위한 서비스센터를 복합시킨 복지시설로서 흙이나 fabric과 같은 마감재와 민가형 평면의 적용으로, 다소 환경친화적이면서 일본적인 색깔이 느껴졌다.


마지막으로 함수일소장님 댁을 방문하였는데, 그곳에서 함소장님이 손수 준비해주신 마끼를 저녁으로 먹었다. 저녁식사를 하면서 일본 노인시설들의 장점, 자원봉사자 모집방법 등 공부도 하고 세상살이에 대한 담소도 나누었다.


셋째 날(6월 27일)

첫 번에 방문한 ‘LEVEN HOUSE'은 간호나 재활치료 등을 위한 노인 보건시설로서 경사진 천창이 있는 욕실이 인상적인 곳이었다. 

두 번째 방문한 ‘RIHACENTER SAWAYAKA'는 주간 보호센터, 진찰실, 요양실, 치매환자 유닛 등이 있어 국내의 전문 요양원과 유사하였으며, 건설된 지 2년 후부터 흑자가 되었다고 한다. 이 건물은 자연과 매우 가까이 위치하여 주변에는 밭이 있었으며 우리 일행이 방문한 때 마침 거름을 준 후라 그 냄새가 진동을 하고 있었다.


넷째 날(6월 28일)

첫 번에 방문한 ‘ST. LUKES GARDEN'는 聖路加國際病院에서 개발한 복합건물로 NIKKEN SEKKEI에서 설계를 하였으며 부지면적 13,033㎡, 건축면적 9,291㎡, 연면적 170,781㎡규모이었다. 지상51층의 OFFICE동과 지상 38층의 RESIDENCE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주동에서는 175세대의 입주자에게는 의료, 건강, 개호, 생활관련, 여가 등 다양한 SERVICE가 제공될 수가 있다고 한다.

두 번째 방문한 ‘TOKYO DOME URBAN RESORT'는 *TOKYO DOME에서 투자하여 2003년 4월에 개장한 ENTERTAINMENT, SHOPPING MALL이 융합된 URBAN RESORT였는데  천연온천 SPA LAQUA는 RESORT 형태의 휴식 SPACE와 HEALING BODY(건강관리 및 치료형태의 사우나)가 유명하다고 하였는데 그 곳에 들르지 못한 것이 지금도 아쉽다.

마지막으로 방문한 ‘KAZUO IWAMURA' 환경공생 공동주택단지는 설계자의 설명을 들으면서 단지의 구석구석을 견학 할 수 있었는데 그곳에서 서식하는 검은 모기들로 인하여 많은 회원들이 고생을 하였다. 그래서 일까? 환경공생 공동주택단지에 사는 것이 그리 쉽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다섯째 날 (6월 29일)

첫 번에 방문한 ‘ODAIBA WATER FRONT개발지구'는 동경 임해 부도심 台場에 위치한 住友商社 GROUP개발의 복합 상업시설로서 日建設計와 大成建設에서 설계하였고 대부분 점포와 식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5층에 있는 AMUSEMENT THEME PARK ZONE이 특징인데 JOY POLIS, SEGA ENTERPRISE 등이 있었다.

두 번째 방문한 ‘AQUA CITY ODAIBA'는 복합 상업시설로서 BT 21 공동설계실에서 설계한 연면적 93,926㎡ 규모의 RESTAURANTS, SHOPPING MALL, 13개의 상영관에 3,000석 이상 규모의 복합영화관, 탁아소 및 휴게실 등 서비스 시설로 구성되어 있었다.

마지막으로 방문한 ‘PALLETTE TOWN'은 ODAIBA 지구에 위치한 복합 상업시설로서 18세기 유럽의 아름다운 거리를 모토로 건설하였다. 이 지구에는 FASHION, BEAUTY, CAFE & RESTAURANT 등 여성을 위한 테마파크인 ‘VENUS FORTER'와 자동차를 보고, 타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체험형 ‘자동차 테마파크', 그리고 STREET형 매장인 ‘SUN WALK' 등으로 구성되어있었다.


 

 

일본의 노인복지시설들을 공식적으로 방문하여 설명을 듣고 질문도 할 수 있었던 이번 견학은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 그리고 그 외 설계자가 직접 설명을 해준 환경 친화형 주거단지견학과 복합 재개발 단지 등의 견학은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러한 견학을 하면서 우리나라에도 많은 사람들의 노고가 좋은 결실이 되어 우수한 노인시설과 주거단지 등 훌륭한 건축물들이 건설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들었다.


(이번 여행은 한국 여성건축가 협회의 회원 여러분들의 수고로 의미 있는 여행이 되었음을 느끼며, 필자 또한 이글을 통하여 이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