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 안내

본 협회에서는
유능하고 적극적인 여성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회원동정

작성자 여성건축가협회 등록일 2018-09-10
2018K-HOSPITAL은 국제 병원 및 의료기기 산업 박람회-위아카이/ 노태린 대표
  • 날짜 : 2018-09-10
  • 조회 : 104

“병원의 새로운 감각과 역설, 우리 병원은 공사 중”
 
2018K-HOSPITAL은 국제 병원 및 의료기기 산업 박람회로 2018년 8월 8일(수)~10일(금) 동안 코엑스 D, E홀에서 열린다. 대한병원협회가 주최하고 이상엠엔씨, 미래의료산업협의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이 주관한다. ‘공사 중’이라는 콘셉트는 공간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가를 통해 지금과 다른 병원의 새로운 감각과 역설을 보여주려는 의도이다.
 
위아카이(WEAREKAI)는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회원이자 병원설계/건축/리모델링 대표 업체로서 참가한다. 특히 올해에는 의사이자 혁신가인 김승범 제너럴닥터 원장과 “우리가 꿈꾸는 병원은 공사 중”이라는 제목으로 미디어아트를 설치하여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병원과 의료 환경에서 겪게 되는 비인간적이고 두려운 경험들을 참관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워크샵을 진행하는 등 의미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Space 1. 병원의 감각 <Intuition>
 
구성 : 오래된 병원의 복도를 연상시키는 좁은 복도에는 통행을 가로막는 천이 걸려 있다. 하얀 천에는 사람들이 오가는 흐릿한 그림자가 어지럽게 비치고, 얼굴과 몸에 감기는 천을 하나하나 걷어가며 복도를 지나는 동안 관람객들은 사방에서 들려오는 뚜벅뚜벅 발소리와 웅성거리는 소리, 소근거리는 소리, 띵동하는 호출벨소리와 누군가를 부르는 소리 등에 시달리게 된다. 불과 4미터밖에 되지 않는 좁은 복도는 사람이 지치기에 충분한 길이다. 그래서 이 복도의 별명은 “고통의 복도(the corridor of pain)” 이다.
 
Space 2. 병원의 역설 <Paradox>
 
구성 : 정방형의 공간에는 멋진 디자인의 노란색 의자가 놓여있다. 의자 주변의 벽에는 병원의 각종 서비스 혁신이나 질 향상, 고객 만족 등을 독려하거나 홍보하는 문구들이 어지럽게 붙어있다. 관객이 의자에 앉아 옆에 놓여있던 상자를 머리에 뒤집어 쓰면 그 모습을 바라보는 다른 관객에게는 인스타그램용 사진 거리가 될 만큼 재미있는 광경이 연출되지만, 상자를 뒤집어 쓴 관객에게 들리는 소리는 병원에서 들리는 조용한 공포의 소리들이다. 금속 트레이를 올려 둔 바퀴가 굴러가는 소리, 띠-띠-띠- 하는 환자 모니터 장비의 소리, 금속 의료기구들이 부딪히는 소리,조그맣게 속삭이는 소리.. 관람객은 고급 의자에 편하게 앉아 사람을 왠지 불편하게 만드는 소리들에 시달리는 역설적 경험을 하게 된다.
 
Space 3. 병원은 공사중 <Under Construction>
 
구성 : 좁은 복도와 작은 정방형의 공간을 지나 온 관객들을 맞이하는 곳은 탁 트인 실내다. 이 곳에는 초록의 식물이 가득하고 마음을 편하게 해 주는 음악이 잔잔히 흐른다. 위를 올려다보니 구름이 흘러가는 하늘이 보인다. 한 쪽 벽에는 위아카이의 작업 방식을 정리한 내용 영상이 재생되고 있으며, 다른 한쪽 벽에는 지금도 진행중인 듯한 고민의 흔적이 보이는 포스트잇과 도면들이 붙어 있고 사람들이 그 앞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그리고 다른 한 쪽에는 병원에서 흔히 볼 수 있을 법한 긴 대기의자와 휠체어가 놓여 있다. 그 곳에 앉아 직원이 건네주는 VR 헤드셋을 착용하면 위아카이에서 추구하는 병원 공간의 의미를 체험할 수 있는 아주 짧은 여행을 할 수 있다.
 
첫째날
#위아카이와함께꿈꾸어보아요#우리가꿈꾸는병원은세미나1#중소병원디자인의미래#자유토크쇼
 
위아카이와 함께 꿈꾸어 보아요 1탄입니다. 위아카이와 함께 중소병원 디자인의 미래를 생각해보는 시간입니다.
http://www.wearekai.net/590
 
둘째날
#위아카이와함께꿈꾸어보아요 #우리가꿈꾸는병원은세미나2 #모두가함께하는서비스디자인워크샵 #K-HOSPITAL위아카이 #김승범원장님
 
위아카이와 함께 꿈꾸어 보아요 2탄입니다. 위아카이와 함께 “우리 병원의 문제는 무엇일까?” 그리고 서비스디자인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입니다.
http://www.wearekai.net/591
 
셋째날
#국제병원및의료기기산업박람회 #K-HOSPITAL#위아카이#미디어아트#의료환경#코엑스#디자인워크샵#인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헬스케어디자인학과설명회
 
2018 K-HOSPITAL 위아카이의 ‘우리가 꿈꾸는 병원은 공사 중‘ 전시부스의 셋째날 8월 10일 2시-3시 ‘인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헬스케어디자인학과 설명회’가 개최됩니다.
http://wearekai.net/588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