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 안내

본 협회에서는
유능하고 적극적인 여성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온라인상담

작성자 여성건축가협회 (175.209.248.196) 등록일 2012-06-04
[건축일반] 자주하는 진학 상담 질문입니다.
  • 날짜 : 2012-06-04
  • 조회 : 1396
▶ 건축가는 어떤 일을 하는건가요?
건축가는 일반적으로 건축설계 디자인하는사람들을 말하지만, 건물이 들어서기까지 설계, 시공, 감리 등 건축과를 전공하여 경험을 갖은 전문인들을 모두 말 할 수 있지요.
건축과를 전공하면 인테리어도 할 수 있습니다. 대학에 인테리어관련학과가 있기는하지만 건축과 만큼 많지않구요, 건축에서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건축과를 졸업하여 설계를 원하면 설계사무소에 들어갑니다. 경력이 5년이상 되면 건축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생기고, 합격하면 건축사면허를 취득합니다. 인테리어는 자격이 필요하지 않지만 건축은 건축사면허가 있어야 설계사무소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의 생각에는 건축가는 건축설계를 하지만 도시를 만들어 간다고 생각합니다. 건물이 도시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건축가들은 건물을 설계 할 때 건물의 형태와 재료, 공간, 디자인, 시공성에 대해 고민을 하지만 이는 건물 그 자체보다도, 이를 이루는 주변의환경과 도시,에너지 등에 대해서도 같이 고민을 한답니다. 물론 건축법규도 잘 이해하여야 하지요. 이를 보면 건축하는 작업이라는것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생각합니다. 또 건축은 기계, 전기, 토목, 조경, 교통 등 관련 분야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를 다 총괄하여 건물이 잘 세워지도록 지휘하지요. 선장이 배를 진두지휘하듯이.^^ (서로 협동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 건축가가 되려면 어떤 각오가 있어야할까요?
건축가가 되기위해 특별한 각오는 없습니다. 평상시 건축과 도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여행을 많이 하거나 관련 서적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건축은 공학으로만 바라보지않으며, 따라서 인문학과 관련이 많습니다.
사회와 문화, 정책에도 많이 관련이 되어있지요. 인문학적 서적을 많이 보고 사회적 의식을 갖는 것도 건축에 도움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종합적인 건축을 이해하려면 자기의 철학적 사고가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 여자로써 건축가가 되기 힘든가요?

일 자체는 여성이어서 어려운것은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더 잘 어울릴 수 있는 것들이 많으나, 여성들이 결혼 후 빈번한 야근과 철야로 잘 버티지못하고 그만두는게 문제지요. 사실 육아와 가정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ㅠㅠ
저마다의 해결책들로 버티고 있지요.^^ 이를 극복하면 여성들이 많지 않기에 인정받는 여성건축가가 될 수 있습니다. 의지의 문제라 생각합니다. 열심히 준비하셔서 훌륭한 여성 건축가가 되시기 바랍니다.^^

목록